본문 바로가기

love 요리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 30분 완성!!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 30분 완성!!


* 재료 및 사용내역 

1. 고추가루 3근(지인에게 구매)      18,000원
2. 고추장샘 500g                           6,700원
3. 옥수수 조청 1.2kg * 4개             22,000원
4. 소금 500g                                    700원
5. 물 조청비율 1:1
계                                              47,400원


* 만드는 방법

1. 옥수수 조청과 물 1:1 비율로 섞어서 희석시키기
   - 조청과 물이 1:1 비율이라서 별도의 용기에 물을 미리 준비해 두었는데,
     그러지 말고 조청 통에다가 물을 넣어 남은 조청까지 흔들어 씻어서 붓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2. 조청물에 소금 넣고 식히기
   - 온도가 높으면 고추가루가 익는 다는 친정 어머니 말씀에 조청에 손가락을 넣어 따뜻한 정도로 맞췄어요.

3. 고추장샘과 고추가루를 체에 한 벌 쳐주고, 같이 섞어두기
   - 조청물에 고추가루와 고추장샘을 넣었을 때 골고루 섞는게 힘들까봐 미리 가루 일 때 섞었습니다.
   - 조청물이 따뜻해서 금방 잘 섞이네요.

4. 적당히 식은 후 간을 보았는데, 아주 약간 심심하네요.
   - 소금을 한 주먹 정도 더 넣었어요. 딱 좋아요.

5. 용기에 담기
  - 유리 용기를 뜨거운 물에 소독한 뒤 완전히 건조시키고, 
     오른손에는 국자를 왼손에는 순가락을 들고 용기에 담았어요.
     마음 같아선 냄비를 들고 붓고 싶었지만, 워낙 무거워서 힘들더라구요.
     국자만 가지고 하니 자꾸 조금씩 떨어져서 유리 용기에 묻더라구요.
     그래서 숟가락을 하나 받치니 정말 편하게 담았습니다. 


* 느끼점

1. 고추가루 3근인데도 조청하고 섞으니 양이 엄청나더라구요.
   혹시 큰 냄비 없으면 미리 주변에 큰 양은데야를 빌려서 준비하세요.

2. 고추가루를 매운것과 안 매운것으로 섞어서 하심 좋을 것 같아요. 넘 안 매워도 고추장 답지 못 할 것 같아요.

3. 유리 용기 소독 후 급한 마음에 찬물에 바로 씻었다가 하나 깨 먹었어요. 조심하세요~

4. 평소 유리 용기는 버리지 말고 항상 모아둡시다.
   - 스파게티 소스병 걍 단지 아깝다는 이유로 안 버렸는데, 이렇게 쓸모가 있네요. 

5. 사먹는것 대비 60% 정도 저렴 것 같아요. + 믿을 수 있고^^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재료 준비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조청은 이렇게 모았어요. 넘 편해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뚜껑은 자르지 마세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방심하다 3개 빠졌어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처음엔 손으로 눌러서 모으고 잔량만 이렇게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바닥이 엉망!! 신문지 깔껄!!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조청+물=희석 중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고추가루 체에 한 번 걸렀어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체에 걸르고 남은 고추가루는 믹서에 한 번 갈아줬어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고추장샘과 섞은 모습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냄비가 넘칠 것 같아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다행히 아슬 아슬~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완성!! 이거하고 큰 병 하나 더 나왔어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딸기쨈병 재활용!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고추장샘이라고 처음 알았어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친절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었어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용량 확인^^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소금 500g!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저울은 지퍼백에 보관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냉장고 정리하니 또 병이 2개나 더 나오네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유리 용기 소독 중~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헉헉 뜨거운 용기를 모르고 찬물에 바로 씻었다가 깨먹었어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겸사 겸사 김치 냉장고 정리-오른쪽(왼쪽 식기세척기-완전 좋아요)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김치 냉장고 상칸-양념장 보관용으로 변신!!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김치냉장고 하부칸-쌀, 치약등등

초간단 고추장 만들기

김치냉장고에 간장통이 안 들어갔는데, 소스통이 하나 남아서 세척 후 간장을 넣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