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ve 요리

천연조미료

천연조미료

(1) 천연조미료로 만들기 좋은 채소는?

수분이 너무 많거나 말리는 도중에 상하는 채소는
피하는 것이 좋고, 무, 호박, 당근 등 단단하면서 말리는 과정에서
감칠맛이 더욱 생기는 채소가 가장 천연 조미료 재료로 적당하다.


(2) 무가루 만들기

재료;무200g 생강가루 1/4작은술
1.무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얇게 나박하게 썰어 채반에 올려 볕에서 이틀정도 바짝 말린다.
2.마른거즈에 말린 무를 담고 잘 닦아 먼지를 없앤다.
3.분쇄기에 생강가루와 함께 무 말린 것을 넣어 곱게간다. 되도록 곱게 갈아야 입자가 거의없어 씹히는 이물감이 없다.
4.곱게 간 무가루는 냉장실에 넣어서 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다.


(3) 무가루를 응용하면 좋을 요리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내는 무로 만든 천연 조미료는
국물요리에 넣으면 다른 조미료 보다 월등하게 국물 맛을 좋게 한다.
특히 무가루를 만들 때 무의 껍질까지 같이 만들면 비타민C가 풍부하므로
영양에 더욱 좋다. 찌개, 맑은 국, 매운 국,
전골 등 다양한 국물요리에 무가루를 약간 넣어 끓이면 깊은
감칠맛을 내면서 구수하다.


(4) 호박가루 만들기


애호박 1개
1.애호박은 씻어서 물기를 닦은 후에 아주 얇게 슬라이스 해서 채반에 올려 이삼일 정도 볕에서 바짝 말린다.
2.말리는 중간 중간에 애호박을 뒤집어서 골고루 말려지도록 한다. 그래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3.바싹 말린 호박오가리를 분쇄기에 넣고 곱게 간다.
4.혹 입자가 거칠게 갈아져도 호박가루의 입자가 단맛이 나므로 괜찮다.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실에 보관하여 먹는다.


(5) 채소로 천연조미료를 만들 때 주의점?

1) 생채소는 수분 함량이 높아 미리 데쳐 수분의 함량을 감소시킨 후 건조한다.
2) 푸른잎 채소는 날씨 좋은날 그늘에서 말려 주어야 색의 변화가 적다.
3) 바삭바삭하게 뻔좋羚杵?보관 시에 변질이 되지 않는다.
4) 날씨가 좋지 않을 때에는 전자레인지나 건조기 등을 사용하면 좋다.


(6) 호박가루를 이용한 강된장 만들기

호박가루 넣은 강된장과 쌈
재료 : 상추쌈, 찐양배추쌈 각각 200g 씩 보리밥3공기(따로 준비)
재료 : 집된장3큰술 (판매하는 시판 된장4큰술) 호박가루2큰술 양파1/2개 청양고추2개 대파1/2대 으깬 두부3큰술 쌀뜨물1컵 꿀1작은술
만드는 법
1.집된장에 호박가루를 넣고 으깬 두부와 꿀 쌀뜨물을 붓고 멍울 없이 곱게 푼다.
2.뚝배기에 사방 1cm 크기로 썬 양파와 대파를 넣고 1의 된장 국물을 붓고 끓인다.
3.중간 불에서 5분 정도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15분-20분 정도 은근하게 끓인다.
4.바특하게 강된장이 만들어지면 청양고추를 잘게 다지듯이 썰어 넣고한소끔 끓여 낸다.
5.준비한 상추와 찐 양배추쌈을 보리밥을 얹어 호박 가루를 넣어 끓인 강된장을 얹어 먹는다.


(7) 천연조미료가 만들어 질 때 영양의 변화

1) 건조하여 가루로 만들어 사용하므로 보관성이 증가
2) 건조 및 분쇄과정에서 일부 비타민과 무기질은 파괴
3) 건조되면 수분함량이 줄어들어 동량을 사용할 경우 생재료 보다는 영양소를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음
4) 반드시 밀폐하여 향을 보존하고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냉장 또는 냉동보관하면 좋음


(8) 천연조미료로 만들기 좋은 해산물?

1) 지방의 함량이 낮은 식품 : 높을 경우 건조되는 동안 산패취가 느껴지므로
2) 맛난 성분이 다량 함유된 식품 : 아미노산의 맛으로 맛난 맛을 낼 수 있어서
3) 쉽게 건조될 수 있는 식품 : 잘 건조되어야만 쉽게 가루로 만들 수 있으므로


(9) 북어가루 만들기

통북어 또는 북어채100g
1.북어는 뼈를 발라내고 살만 골라서 분쇄기에 담아 곱게 간다.
2.북어가루에 마늘가루 또는 생강가루를 함께 넣어서 보관해서 함께 쓰는 것이 비린 맛이 없어 좋다.
3.밀폐용기에 담아 냉장실에서 두고 먹으면 된다.


(10) 북어가루를 이용한 콩나물해장국 만들기

콩나물150g 대파1대 양파1/4개 붉은 고추1개 북어 가루3큰술
쌀뜨물4컵 고운 고춧가루1큰술 다진 마늘1큰술 청주1큰술 참치액1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1.바싹 잘 말려 놓은 북어가루를 준비한다.
2.콩나물은 다듬어 씻은 후에 물기를 털고 대파와 양파 붉은 고추는 곱게 채 썬다.
3.냄비에 콩나물 양파를 앉히고 쌀뜨물 1컵을 붓고 북어가루를 뿌린 후에 청주와 참치액을 부어 뚜껑을 덮어 중간 불에서 삶는다.
4.북어가루가 스며들어 단맛이 우러나게 콩나물이 삶아지면 쌀뜨물을 붓고 끓인다.
5.국물이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 고운 고춧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춰 한소끔 끓이다가 대파와 붉은 고추를 넣어서 한소끔 끓여 상에 낸다.


(11) 들깨가루 만들기

들깨 1/2컵
1.들깨는 물에 잘 씻어 돌을 골라내고 체에 걸러 물기를 완전하게 뺀다.
2.깊이가 있는 팬에 들깨를 담고 중간 불에서 오래도록 볶아 통통하게 고소한 맛이 우러나도록 들깨를 볶는다.
3.분쇄기에 들깨를 넣고 곱게 두 번 갈아 체에 걸러 들깨껍질을 받쳐 아주 고운 들깨가루만 받아 밀폐병에 담아 냉동실에서 보관하여 쩐내가 안나도록 오래 보관해서 먹는다.


(12) 계절별 천연조미료 재료

1) 봄에는 쑥, 시금치, 냉이 등 봄채소나 허브를 건조하여 가루로 제조하면 좋다.
2) 여름에는 매실, 살구 등의 과일류가 좋다
3) 가을에는 마늘 생강 양파 무 등의 뿌리채소류와 유자, 모과 등의 과일류와 땅콩, 호두, 잣, 은행 등의 견과류가 좋다.
4) 4계절 가능한 식품재료로는 건조한 재료 중 해산물(새우, 꼴뚜기, 명태 다시마 등)과 종실류(흰깨, 흑임자, 콩가루)를 사용하면 좋다.


(13) 들깨 닭살냉채 만들기

삶은 닭가슴살300g 영양부추100g 붉은 고추1개 양배추3장 적채1장
(들깨가루 냉채소스)들깨가루3큰술 들기름1큰술 간장2큰술 레몬식초3큰술 꿀2큰술
1.기름기 없이 삶아 놓은 닭가슴살은 차게 냉장고에 넣었다가 잘게 결대로 찢는다.
2.영양부추는 다듬어 씻어 물기를 털고 3cm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는 반을 갈라 씨를 빼고 같은 길이로 곱게 채 썬다.
3.양배추와 적채는 굵은 심지를 도려내고 씻어 3cm 길이로 곱게 채 썬다.
4.볼에 들깨가루와 들기름 간장 레몬식초 꿀을 차례로 넣어 고루 섞어 고소한 냉채소스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