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ve 가사

[설겆이] 그릇닦기에 대하여..


[설겆이] 그릇닦기에 대하여..


<주방 찌든 때 등 곳곳에 사용 가능한 소다세제 만들기>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를 6:1의 비율로 섞어 사용한다.

<물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혼합세제 만들기>
베이킹소다, 식초, 천일염, 소주를 2:1:1:1의 비율로 섞어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용기에 두면 베이킹소다가 가라앉으므로 사용할 때마다 흔들어 사용한다.

<주전자 불림 세척하기>
1. 주전자에 소다세제를 묻힌 후 랩을 싸서 불린다. (불리는 시간은 때의 정도에 따라 각각 다르다)
2. 수시간 불린 후 수세미로 세척한다.
3. 찌든 때가 심한 경우 큰 냄비에 물과 혼합세제를 넣어 세척할 냄비를 푹 삶아주면 때가 불어 닦기 쉽다.
4. 냄비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닦아주면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다.

<탄산수소나트륨(베이킹소다, 중탄산소다, 식소다)>
기름과 반응해 비누 성분을 만들어내 세정작용을 한다. 연마제 역할을 하며 기계적 강도 약해 그릇 표면의 손상이 없다.

<주전자 안 그을음 세척하기>
1. 소금 넣고 수세미로 문지른다
2. 그을음의 정도가 심하면 주전자에 소금물 가득 담고, 식초를 한두 방울 떨어뜨려 하루 정도 불린다.

<식초가 때를 벗기는 원리 - 산염기반응>
물때의 주성분인 탄산칼슘(염기성 물질)이 식초(산성 물질)와 만나 중화되는 현상을 산염기반응이라 한다.

<프라이팬 기름 때 세척하기>
1. 프라이팬의 기름때를 알뜰주걱이나 우유팩조각을 이용해 1차 제거한다.
2. 밀가루와 녹차 찌꺼기 말린 것을 이용해 남은 기름때를 닦아 낸다.
3. 프라이팬을 중불에 올리고 천일염을 넣어 닦아 준다.
4. 팬에 물을 붓고, 혼합세제 혹은 식초를 넣어 한 번 끓여 준 다음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불린다.
5. (기름때의 상태에 따라)수 시간 후 수세미로 닦아 준다.

<알뜰살뜰 요긴한 우유통 손잡이>
시중에서 판매하는 플라스틱 우유통의 손잡이 부분을 잘라냄비나 싱크대, 욕조 등을 밀어주면 때가 벗겨지고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스테인리스 프라이팬 사용 요령>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은 코팅 프라이팬에 비해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물로 세척해서 써도 다시 새것처럼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요령이 부족해 사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우선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오븐과 마찬가지로 충분히 예열을 한 다음 기름을 두르고 써야한다는 것이다. 센 불에서 사용하는 경우 눌러 붙고 검은 반점과 같은 때가 묻는데스테인리스 프라이팬은 충분히 예열한 다음 그 열로 조리하거나
꼭 중불로 낮춰 쓰면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을 잘 사용할 수 있다.

<프라이팬에 밴 생선비린내 제거하기>
생선을 굽고 나서 냄새나는 프라이팬은 뜨거울 때 소주를 뿌린 후, 밀가루, 녹차찌꺼기 또는 키친타월로 닦아 내면 말끔히 없앨 수 있다.

<튀김냄비 세척하기>
튀김 냄비는 세제만으로는 잘 닦이지 않으므로 소금물에 술을 넣어 닦는다. 저녁 때 자기 전에 소금물에 술을 넣어 부어 놓았다가 다음날 아침 세제를 묻혀 수세미로 닦으면 기름때가 깨끗이 없어진다.

<소주가 기름때를 벗기는 원리>
알코올은 분자 구조상 약간의 소수성 작용, 즉 비극성기를 일부 포함하고 있어서 극성이 큰물보다 더 기름을 잘 제거하고 소금물의 연수 작용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서 세척력이 증가된다.

<전기팬 세척하기>
사용 즉시 기름기를 완전하게 없애주어야 한다.오래 사용해 찌든 때가 생기면 팬을 달궈 소금으로 닦아 버리고,
뜨거운 식초 물을 조금 붓거나 소다세제를 넣어서 불린 다음 여러 번 물행주로 닦아 내고 마른행주질로 완전 건조시켜서 보관한다.

<탄 냄비 닦는 방법>
-과일통조림 이용
과일통조림시럽과 물을 1:5의 비율로 섞어 끓이고 탄 냄비를 양재기 안에 푹 잠기게 넣어 15분 정도 끓인 후,
냄비를 꺼내 열이 식기 전 수세미로 탄 부분을 닦는다.
-베이킹소다 이용
탄 냄비를 하룻밤 정도 물에 불린 다음, 물을 버리고 베이킹소다를 넉넉히 뿌리면 베이킹소다가 수분을 머금고 뭉글뭉글해진다.그런 다음 중불로 가열해 굳으면 수세미로 닦는다. 탄 부분이 베이킹소다와 함께 떨어져 나온다.
단,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방법은 알루미늄냄비는 변색이 되므로스테인리스 냄비일때에만 사용한다.

<과일통조림시럽이 때를 벗기는 원리>
과일통조림시럽에는 과일에 함유되어있는 유기산들인 말릭산과 구연산이 있어 산성을 띄게 된다.
과일통조림시럽 속에 있는 이런 유기산들과 탄 물질에서 생성된 염기성 생성물에 의한 산염기 반응에 의해 제거된다.

<수세미의 종류와 쓰임>
가정에서 쓰는 수세미를 보면 세척용, 헹굼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무조건 다목적 수세미나 철수세미만 고집하지 말고 용도별로 맞는 수세미를 선택하는것이 좋다. 아크릴은 기름기를 흡수하고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 아크릴수세미를 많이 쓰는데, 열에 아주 약하므로 뜨거운 물에 담그거나 삶아서는 안된다. 그물 수세미는 이물질이나 때가 눌러 붙지 않고 잘 떨어난다는 장점이 있어 세척에 용이하다.

<입구가 좁은 병 세척하기>
1. 안쪽을 살짝 헹궈 준 달걀껍데기 준비한다.
2. 달걀껍데기를 부수어 병속에 넣어 준다.
3. 세제와 물을 약간 넣고 여러 번 흔들어 준다.
4. 믹서에 달걀껍떼기와 물, 약간의 주방용 세제를 넣고 돌리면 믹서가 돌아가는 동안 달걀껍데기가 믹서의 좁은 부분에까지 닿아서 때를 말끔히 없애 준다.

<플라스틱 반찬통 세척하기>
플라스틱 반찬통은 우려내고 남은 홍차나 녹차 티백을 넣어 두거나다음 날 햇볕 잘 드는 곳에 내 놓고 말리면 냄새가 없어진다.

<각종 잔 세척하기>
머그잔이나 커피잔의 물때는 소금으로 문질러주면 제거할 수 있다.유리그릇은 뜨거운 식초물로 세척하는 것이 얼룩이나 뿌연 현상이 안 생긴다. 유리류나 와인 잔은 마른 행주질로 닦지 말고. 물기를 털어 마른 행주위에 엎어 놓고 물기가 빠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쌀뜨물의 세척 원리>
쌀뜨물은 전분의 콜로이드 입자 형태로 뿌옇게 나타나게 되는데 이 콜로이드 형태의 전분입자가 이물질 또는 기름때를 흡착하면서 세척작용을 하게 되지만 세척력은 그리 좋진 않다. 쌀뜨물 발효액은 미생물에 쌀뜨물이 발효되면서 수많은 미생물이 증식되고 이렇게 만들어진 이 미생물 발효액은 유기화합물들은 분해 하면서
악취 등을 제거하거나 세척이 손쉽게 되도록 하는 원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