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ve 건강

머리결 & 피부관리


머리결 & 피부관리


*모발 자가 진단
1. 빠진 머리카락 수 세어보기
머리 감을 때 혹은 머리를 손질할 때 빠진 머리카락, 자고 일어나서 베개 위에떨어진 머리카락들을 꼼꼼히 모아서 챙긴다. 그 머리카락 수가 약 100개를 넘는다면 모발건강을 의심해야 한다. 적어도 3일 이상해서 평균을 내어본다.

2. 머리카락 당기기
머리를 이틀 정도 감지 않은 상태에서 두 손가락(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이용해 머리카락을 50~100개 정도 쥔 후에 가볍게 당겨본다.이 때, 3개 이상 머리카락이 탈락한다면 탈모 등 모발건강을 의심해 볼 수 있다.

3. 흰 종이 대어보기
모발 표면이 상하였는지 모발이 뚝뚝 부러 지는지 등을 확인코자 할 때, 머리카락을 위아래를 바로 하여 흰 종이에 놓고 보면 모발이 부러졌는지, 가늘어지는지, 다시 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머리 제대로 감기
1. 예비 브러싱 - 헝클어진 머리카락을 모발 끝부터 가볍게 빗질한 후 두피에서 모발 끝으로 빗질한다.
2. 머리카락 물에 적시기
3. 거품내기 - 샴푸의 양은 500원 동전크기가 적당하며 머리가 긴 경우는 샴푸를2회 펌핑하여 사용한다.
4. 두피마사지
5. 샴푸 헹구기
6. 린스 또는 컨디셔너 바르기 - 린스는 샴푸 후 모발을 매끄럽게 하고 정전기를예방한다.
7. 타올 드라이 - 머리를 말릴 때는 비비지 말고 타올로 모발을 감싸서 물기를 제거한 후 찬 바람을 이용하여 모발을 말려준다.

*두피에 맞는 샴푸 선택법
1. 지성두피 : 머리를 매일 감지 않으면 두피에 기름이 끼고 냄새가 나며 두피에 뾰루지가 난 경험이 있는 사람 => 성용 샴푸
2. 건성두피 : 이틀정도 샴푸하지 않아도 머리에 기름이 끼지 않으며, 바람이 불 때 따가움을 느끼거나 두피가 당기는 것을 느낄 정도로 예민한 사람 => 건성용 샴푸
3. 복합성두피 : 두피는 지성이고 모발은 건성인 타입을 말하며 잦은 펌이나 염색, 헤어드라이어 사용 등으로 두피는 지성이나 모발은 건조한 사람 => 지성용 샴푸

*헤어제품별 차이점
1. 린스 : 모발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여, 빗질을 좋게 하고 정전기를 방지한다. 또한 모발을 유연하고 자연스러운 광택을 준다.
2. 헤어컨디셔너 : 린스보다 집중적으로 영양성분을 공급한다.
3. 에센스 : 스타일링 전과 후에 사용하여 모발이 물리적인 마찰에 의해 손상될 수 있는 부분들을 예방, 보호해 준다.
4. 트리트먼트제 : 컨디셔너보다 기능성을 더해 모발 깊숙이 영양분을 침투시켜 모발의 보습, 영양 및 재생기능을 가지고 있다.
5.헤어앰플 : 액상타입으로 1회용씩 진공 포장되어 있으며, 고기능의 농축성분을 손상모발에 집중 사용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모발을 만들어 준다.

*두피의 혈액순환 촉진 및 피로회복
1. 목을 좌우로 스트레칭을 한다.
2. 목뒤에 깍지를 끼고 고개를 앞으로 숙인다.
3. 깍지를 끼고 목뒤를 주무른다.
4. 검지, 중지로 헤어라인과 가르마를 따라 지압한다.
5. 두피를 나선형으로 문지른다.
6. 두피를 가볍게 튕겨준다.
7. 머리카락 안으로 손 넣어 머리를 잡아 당겨준다.
8. 귀 앞뒤를 문지르고 귀를 위, 아래, 옆으로 잡아당기고 귀 마사지를 한다.
9. 머리를 빗는다.

**녹차 달걀팩
재료 : 달걀노른자, 녹차 가루, 엣센스 (3방울)
방법 : 달걀노른자에 녹차가루, 에센스 3방울을 섞은 뒤, 비닐캡을 씌워 30분 정도 시간이 흐른 뒤, 1차로 미온수로 헹구고 찬물로 마무리 한다.
<tip> 뜨거운 물로 헹굴 경우, 달걀이 응고 되므로 미온수로 1차 헹굼 한 다음
찬물로 마무리 할 것!

*햇빛에 달아오른 피부 응급처지 방법
1. 피부가 빨갛게 달아올랐을 때
(우유사용법) 화장 솜이나 거즈에 차가운 우유를 적셔 피부에 덮는다.
(감사사용법) 감자를 갈아서 팩을 한 후, 10~15분 후에 씻어낸다.
2. 피부가 하얗게 벗겨졌을 때 보습 로션을 바르고 투명 비닐랩을 덮어 10~15분 정도 둔다.
3. 피부가 푸석거릴 때
화장 솜에 화장수를 적셔 5분 정도 피부에 덮는다.세안 시에는 스크럽 알갱이가 없는 클렌징 제품을 이용한다.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여름철 피부 각질 제거 마사지법
**흑설탕 꿀 스크럽
재료 : 흑설탕 1스푼, 꿀 2스푼
방법 : 흑설탕 1스푼과 꿀 2스푼을 섞어 아래와 같은 순서로 <마사지> 해준다.
<마사지> 순서
1.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깨끗하게 세안한다.
2. 볼을 3등분하여 나선형으로 원을 그린다.
3. 이마를 3등분하여 나선형으로 원을 그린다.
4. 눈 주위에 원을 그린다.
5. 콧망울, 코 옆을 문지른다.
6. 양손을 번갈아 콧대, 미간을 쓸어준다.
7. 입 주위에 원을 그린다.
8. 팔자주름을 나선형으로 원을 그린다.
9. 턱끝에서 나선형으로 원을 그린다.
10. 관자놀이에서 마무리 한다.